다함노트 사용 따라하기

안녕하세요. 다함노트입니다.

다함노트는 블루투스를 이용해 청각장애인이 속기사나 수화 통역사 없이 강연(회의)에 참여할 수 있도록 돕는 앱 서비스입니다.

처음 다함노트를 접하는 분들을 위한 단계 별 시나리오에 따라 사용 예제를 알려 드리려고 합니다.



[다함노트 사용 따라하기] 전체 영상입니다.





따라하기 전체 시나리오 문서입니다. 필요한 경우, 아래의 문서를 다운로드하세요.





오프라인/ 온라인 상황에 맞게, 아래 순서대로 따라해보세요.

오프라인 상황과 온라인 상황에서 각 단계 별 동영상과 상세한 과정을 설명하였습니다.

오프라인 상황

가. 공통 준비 사항 - 기기 간 블루투스 페어링

공통 준비 사항 동영상 링크 : https://youtu.be/_lD0z8pfeds

먼저, 청각장애인용 앱을 설치한 단말기에서 강연자용 앱을 설치한 단말기로 블루투스 등록을 해줍니다.

나. 공통 준비 사항 - 앱 내 블루투스 연결

공통 준비 사항 동영상 링크 : https://youtu.be/_lD0z8pfeds

강연자용-1. 강연자용 앱 화면을 열고 청각장애 수강자가 들어오기를 기다립니다.

청각장애인용-1. 화면의 오프라인 강연(회의) 버튼을 눌러 오프라인 강연(회의) 화면으로 들어갑니다.

청각장애인용-2. 상단 오른쪽 첫 번째 연결 버튼을 클릭하면 블루투스 연결 창이 뜹니다.

청각장애인용-3. 청각장애인 이름 설정에 자신의 이름을 적습니다.

청각장애인용-4. 연결할 장치 선택에서 위에서 등록한 강연자용 앱을 설치한 단말기를 선택합니다.

청각장애인용-5. 강연자용 앱과 정상적으로 연결되면 ‘강연(회의)에 참가했습니다.’라는 문구가 뜹니다.

강연자용-2. 강연자용 앱 화면을 열고 있으면, 청각장애인용 앱이 연결될 경우 연결 관리 탭에서
해당 청각 장애인의 이름과 상단의 3개의 LED 중 빨간색 LED에 불이 들어온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다. 메인화면 소개


라. 오프라인 강연(회의) 상황

오프라인 강연(회의) 상황 동영상 링크 : https://youtu.be/rRpISkXeIOA

강연자용-3. 말하기 탭을 누르면 ‘말하기’가 ‘음성인식’으로 바뀌는 것을 확인해보세요.

강연자용-3.1. 음성인식 버튼을 누르면 상단에 초록색 LED에 불이 들어오고 음성인식이 시작됩니다.

강연자용-3.2. 초록색 LED에 불이 들어오면 단말기의 마이크 부분을 입 가까이에 두고, 강연을 시작해 보세요. (다함노트 강연 예시 텍스트 파일을 사용하셔도 됩니다.)


(그 외 선택 1) 소규모 강연(회의)에서 사용 예시

강연자용-3.2.1. 핸즈프리 기능이 제거된 핀 마이크와 블루투스 스피커를 연결해보세요.

강연자용-3.2.1.1. 핸즈프리 기능이 제거된 핀 마이크를 강연자용 앱을 설치한 단말기에 연결하세요.

강연자용-3.2.1.2. 강연자용 앱을 설치한 단말기에 블루투스 스피커 기기를 연결합니다.

강연자용-3.2.1.3. 상단 알림창을 내려 [미디어 버튼]을 클릭합니다.

강연자용-3.2.1.4. 연결한 블루투스 스피커 기기 이름을 오디오 출력 기기로 설정합니다.

강연자용-3.2.2. 핀 마이크를 발화자에게 가까이 두고 강의(회의)를 진행해보세요.

강연자용 3.2.2.1. p2의 1번부터 다시 진행합니다.

(그 외 선택 2) 대규모 강연에서 사용 예시

강연자용-3.2.3. 앰프가 연결된 마이크에 강연자용 앱을 설치한 단말기를 가까이 대고 강연(회의)을 진행해보세요.

강연자용 3.2.3.1. p2의 1번부터 다시 진행합니다.

강연자용 3.2.3.2. 질문 선택 시 단말기에서 출력되는 소리가 다른 건청 참여자에게도 들리도록 마이크를 스피커 가까이 대주세요.

강연자용-4. 음성인식 탭에서 강연 내용이 텍스트로 변환되어 보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.

청각장애인용-6. 강연이 시작되면 강연 내용이 텍스트로 화면에 뜨는 것을 확인해보세요.

라-1) 음성인식 설정 바꿔서 내용 전달하기

강연자용-5. (선택) 상단의 설정 버튼을 통해 음성인식 설정을 바꿔 강연을 진행해보세요.

강연자용-5.1. 한국어로 설정되어 있던 음성인식 언어를 영어로 바꾼 후 영어로 된 강연을 시작해 보세요. (다함노트 강연 예시 텍스트 파일을 사용하셔도 됩니다.)

라-2) 강연(회의) 도중 청각장애인 질문 상황

청각장애인 질문 동영상 링크 : https://youtu.be/m_VwMQVmPFU

청각장애인용-7. 강연 도중 질문을 강연자용 앱에 전송해보세요.

청각장애인용-7.1. 하단에 질문을 입력한 후, 보내기 버튼을 누르면 강연자용 앱에 해당 질문이 전송됩니다.

청각장애인용-7.2. 질문한 내용은 화면에서도 확인 가능합니다.

강연자용-6. 청각장애인들로부터 질문이 있으면, 진동과 함께 보라색 LED 불이 들어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강연자용-7. 질문 확인 탭으로 이동하여 청각장애인들의 질문을 확인해보세요.

강연자용-7.1. 원하는 청각장애인의 질문을 선택하면 다른 수강자도 들을 수 있도록 스피커로 내용이 출력되면서 체크표시가 됩니다.

강연자용-7.2. 모두에게 알리고 싶지 않은 질문이라면 오른쪽 체크 박스를 눌러주세요.

강연자용-8. 상단의 보라색 LED는 모든 질문을 확인하면 불이 꺼집니다. 보라색 LED에 불이 꺼지도록 해주세요.

라-3) 강연(회의) 도중 건청인 질문 상황

건청인 질문 동영상 링크 : https://youtu.be/S3429cxflnw

강연자용-9. 건청인으로부터 질문이 있으면, 해당 질문을 다시 언급한 후, 답변을 해주세요.

강연자용-9.1. 질문을 언급할 때에는 연결된 청각장애인용 앱에 잘 전달되도록 마이크를 가까이 대고 말해주세요.

청각장애인용-8. 강연자가 다시 말해주는 다른 건청인들의 질문을 텍스트로 확인해보세요.

라-4) 강연(회의) 도중 청각장애인에게 메시지 보내기

청각장애인에게 메시지 보내기 동영상 링크 : https://youtu.be/YwmtSlBuaLU

강연자용-10. 연결 관리 탭으로 돌아가 특정 청각장애인의 이름을 누르면 메시지 전송 창이 뜹니다.

강연자용-11. 원하는 메시지를 작성하여 해당 청각장애인에게 메시지를 보내보세요.

강연자용-11.1. 기본 메시지 선택 중에 원하는 메시지를 선택하여 보낼 수 있습니다.

강연자용-11.2. 개인 메시지를 직접 키보드로 작성하여 보낼 수 있습니다.

청각장애인용-9. 강연 도중 강연자용 앱으로부터 받은 개인 메시지를 확인해보세요.

청각장애인용-9.1. 강연 내용과는 다르게 ‘(개인 메시지)’라는 표시가 뜹니다.

라-5) 강연(회의) 도중 또는, 종료 후 연결 끊기

오프라인 강연(회의) 종료 동영상 링크 : https://youtu.be/K_HjNin0gmE

강연자용-12. 연결 관리 탭의 특정 청각장애인 이름 옆에 퇴장 버튼을 눌러 해당 청각장애인과의 연결을 끊어보세요. (청각장애인용 앱은 오프라인 수업을 나가면 자동으로 연결이 끊어집니다.)

라-6) 강연(회의) 내용 저장하기

강연자용-13. 뒤로 가기를 눌러 강연자용 앱을 종료해보세요.

(종료 시 강연 내용을 저장하는 기능도 있습니다.)

강연자용-13.1 강연자용 앱을 종료하면 모든 연결이 끊어집니다.

청각장애인용-10. 상단 오른쪽에서 두 번째의 저장하기 버튼을 눌러 강연(회의) 내용을 저장해보세요.

청각장애인용-10.1. 체크 박스를 통해 원하는 강연(회의) 내용을 골라서 저장할 수 있습니다.

청각장애인용-10.2. 저장하기 버튼을 누르면 강연(회의) 이름을 적을 수 있고 오늘의 날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.

청각장애인용-11. 상단 오른쪽에서 세 번째 리스트 버튼을 눌러 강연(회의) 내용을 확인해보세요.

청각장애인용-11.1. 강연(회의) 리스트 중 원하는 강연(회의) 이름을 선택하면 해당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청각장애인용-11.2. 상단에 있는 휴지통 버튼을 눌러 강연(회의)을 삭제해보세요.




온라인 상황

가. 온라인 강연(회의) 환경 세팅

청각장애인용-12. 청각장애인용 앱을 설치한 단말기를 온라인 강연을 재생할 기기의 스피커에 가까이 대고 재생할 기기의 볼륨을 조정해주세요.

나. 온라인 강연(회의) 상황

라인 강연(회의) 종료 동영상 링크 : https://youtu.be/AkNtaNyLVVQ

청각장애인용-13. 오프라인 강연(회의) 화면에서 뒤로 가기를 눌러 오프라인 강연(회의) 내용을 종료하고 온라인 강연(회의)으로 이동해보세요.

청각장애인용-14. 하단에 있는 음성인식 버튼을 누른 후 온라인 강연(회의) 영상을 재생하세요. (온라인 강연(회의) 예시 영상 (한국어) :

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Og3Mf0wbcco)

청각장애인용-14.1. 음성인식 중인 경우, 음성인식 버튼이 빨간색 마이크 모양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청각장애인용-14.2. 음성인식이 켜진 상태에서 음성인식 버튼을 한 번 더 클릭하면 음성인식이 꺼집니다.

청각장애인용-15. (선택) 상단 오른쪽의 설정 버튼을 통해 음성인식 설정을 바꿔 온라인 강연(회의) 영상을 재생하세요.

청각장애인용-14.1. 한국어로 설정된 음성인식 언어를 영어로 바꾼 후 영어로 된 영상을 재생해보세요. (온라인 강연(회의) 예시 영상(영어) :

https://www.ted.com/talks/dan_barasch_a_park_underneath_the_hustle_and_bustle_of_new_york_city)

청각장애인용-16. 상단 오른쪽에서 두 번째의 저장하기 버튼을 눌러 강연(회의) 내용을 저장해보세요.

청각장애인용-16.1. 체크 박스를 통해 원하는 강연(회의) 내용을 골라서 저장할 수 있습니다.

청각장애인용-16.2. 저장하기 버튼을 누르면 강연(회의) 이름을 적을 수 있고 오늘의 날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.

청각장애인용-17. 상단 오른쪽에서 세 번째 리스트 버튼을 눌러 강연(회의) 내용을 확인해보세요.

청각장애인용-17.1. 강연(회의) 리스트 중 원하는 강연(회의) 이름을 선택하면 해당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청각장애인용-17.2. 상단에 있는 휴지통 버튼을 눌러 강연(회의)을 삭제해보세요.